티스토리 뷰
우리나라는 골목 구석구석에 있는 밥집만큼이나 카페가 많습니다. 보통 사람을 만나면 먼저 밥을 먹고, 카페에 가서 이야기를 나누는 코스로 이동하기도 하고, 사람을 만나면 카페에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보통이기 때문에 사람이 지나다니는 길이라면 한 골목에 카페 2,3개쯤은 너끈히 발견할 수 있습니다. 신기한 것은 그 카페에 다 사람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내 카페를 운영해 볼까 하는 꿈을 꾸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카페를 운영하기 위해 바리스타 자격증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다른 카페와 차별점을 두어 운영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바리스타 자격증에 관심을 가지시게 됩니다. 바리스타 자격증은 민간협회에서 발급하기 때문에 의외로 종류가 많습니다. 나의 필요에 맞는 자격증을 준비하여 취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리스타 자격증의 종류
국제 자격증
국제 자격증은 대부분 필기시험과 실기 시험을 같이 보기 때문에 학원을 다니면서 준비하는 것이 수월하며 제대로 배울 수 있습니다. 직접 기계를 다뤄보고, 여러 가지 원두를 다루며 실기를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 SCA (Specialty Coffee Associatio) : 가장 대중적이고 세계적인 단체인 SCA는 영국에서 시작된 바리스타협회입니다. 전 세계 약 57개국에서 인증되며 공신력이 높은 편입니다. 초급(Foundation), 중급(Intermediate), 고급(Professional)로 등급이 나누어져 있는데 바리스타, 센서리, 브루잉, 그린빈, 로스팅까지 총 다섯 분야로 나누어 수학하며, 취득과정에서 커피 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로스트 제어와 로스터 유지관리, 에스프레소 추출과 핸드드립, 바리스타 스킬, 커핑과 맛과 향 분석, 커피나무와 원두, 그린커피 운영 등을 배웁니다. 학원마다 가격은 다르지만 보통 초급 과정은 20만 원, 중급은 4~50만 원, 프로 과정은 60만 원 정도면 수강할 수 있습니다.
- IBS (Italian Barista School) : 이탈리아에서 주관하는 바리스타 자격증으로, 유럽 각지에서 인정받는 자격증입니다. 칵테일 과정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며 자격증에 레벨이나 등급 구분이 없어 다른 자격증에 비해 준비 기간은 짧습니다. 다만, 실기에서 커피 및 칵테일 제조 기술을 평가하며, 커피 아트와 칵테일을 동시에 해내야 합니다. 이 자격증 준비를 잘 하면 IBS국제 자격증과 IBS 커피아트 자격증을 한 번에 취득할 수 있습니다. 이탈리아의 커피 문화, 에스프레소의 이해, 이탈리아 커피의 맛과 향, 커피머신 세팅,라테 아트, 커피 아트 등을 배웁니다. 역시 학원마다 가격이 다르나 대체적으로 150만 원 선입니다.
- GCS (Global Coffee School) : GCS는 커피를 국제 표준에 맞게 추출하고 평가할 줄 아는 바리스타 양성을 목적으로 합니다. 비교적 최근에 설립된 협회로 SCA보다 과학적인 접근법으로 커피를 대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최근 해외에서는 공신력이 높아지고 있어 해외 취업 혹은 워킹 홀리데이를 준비하신다면 유리한 자격증입니다. 그러나 해외에 비해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은 자격증으로 희소성이 있습니다. 바리스타, 브루잉, 커피향미 등급분류사, 커피 사이언스로 나누어져 수학하며. 레벨 1,2,3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역시 학원마다 다르나 보통 레벨 1은 50만 원, 레벨 2는 100만 원 정도의 수강료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국내 자격증
현재 국내에는 바리스타 자격증을 발급해 주는 협회가 100개를 넘습니다. 민간협회에서 발급하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일부에서는 실기 없이 온라인 교육만 수료해도 자격증을 발급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국내에서 규모가 큰 곳은 한국커피협회와 한국바리스타자격검정협회 두 곳이며, 한국교육진흥협회는 무료로 자격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 한국커피협회 : 1급과 2급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2급 시험은 카페에서 일해본 경험이 있으면 무난히 통과할 수 있는 난이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협회에서 제공하는 교재를 통해 공부하면 2급 필기 역시 무난히 취득이 가능하나, 1급은 학원이나 전문 교육기관을 통해 수강 후 시험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 한국바리스타자격검정협회 : 자격이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커피 제조 마스터 1/2급, 커피로스팅마스터, 라테아트마스터 1/2급, 브루잉마스터, 센서리마스터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 한국교육진흥협회 : 100%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수업료 역시 무료로 취득할 수 있는 바리스타 자격증입니다. 출석률 기준과 시험 점수 60점 이상이면 취득가능하여 난도가 낮은 편입니다.
바리스타 자격증 국비지원
제대로 된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실기 시험을 봐야 하고, 이 시험을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학원을 다니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자격증 학원비를 국비지원받기 위해서는 내일 배움 카드를 신청하면 됩니다. 신청자격에 부합하면 300만 원에서 최대 50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어 학원을 잘 선택하여 수강하면 취업과 창업에 큰 도움이 됩니다.
내가 어떤 용도로 자격증을 필요로 하느냐, 어느 분야에 중점을 두고 공부를 할 것이냐에 따라 준비해야 할 자격증이 달라질 것입니다. 매장 진열용으로 둘 것이라면 사실 굳이 어려운 자격증을 공부할 필요는 없겠으나, 카페에서 제일 중요한 것이 커피 맛이니만큼, 기계를 제대로 다루고, 로스팅, 브루잉, 원두 선택 등을 주도적으로 해나가려면 공을 들여 자격증을 취득하며 제대로 공부하는 것이 멀리 보았을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미래를 위해 미리 준비를 해두실 수도 있고, 새로운 기회를 위해 준비하실 수도 있습니다. 부디 국비지원을 받으실 수 있는 분들은 충분히 지원받아 준비하시고, 다른 분들도 즐거운 경험과 함께 새로운 경험들이 행복한 인생의 한 부분이 되어드리기를 빕니다.